December 12, 2005

VLC 에서 자막 굵게 보는 방법

VLC 가 가볍고 좋은 플레이어이긴 하나, 자막 처리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다. 자막에 관한 항목은 잔뜩 있는데, 그 흔한 그림자 처리 하나 찾을수 없다. 솔직히 말해, VLC 의 설정은 사용자에 대한 배려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복잡하고 어렵다. 암튼 그림자가 문제는 아니고, 자막이 너무도 얇고 흐리게 나오는 점이 크게 아쉽다. 이것은 글꼴을 키운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VLC 사용자라면 무슨 소리인지 이해할 것이다. 거기다 VobSub 가 먹히지도 않는다. 답답한 마음에 포럼도 기웃거려 봤지만, 무지막지한 리스트와 언어의 장벽으로, 자막있는 건 KMP 로 보자며 단념해 버렸다. 그러던 중, 위기의 주부들을 VLC 로 돌려보고 있는데, 불현듯 간단한 해결책이 떠올랐다. "얇게 나오는게 문제라면, 굵은 글꼴을 쓰면 되지 않겠는가?" 예상은 그대로 들어맞았다. 굴림이나 궁서같은 기본 글꼴로는 VLC 를 감당할 수 없다. 견고딕쯤은 되야 아래처럼 시원한 글씨체를 볼 수 있다.


큰 화면으로 보면 알겠지만, 풀스크린에서도 자막의 품질이 상당히 좋다. 거의 비디오 자막을 연상시킬만큼 크고 굵직한게 그동안 필기체로 보던 것과는 느낌이 다르다. 이것으로 한동안 KMP 보단 이놈을 애용해 줘야겠다. 새로운 것에 대한 착각인지 모르겠는데, 후처리니 이딴거 안먹여도 KMP 보다 화질이 좋은 듯 하다. 컨트롤의 불편함은 단축키로 커버하면 되고, OSD(화면위로 표시되는 플레이 정보)가 실제 비디오 장비를 다루는 듯 직관적이다.

1 Comments:

At 12/12/2005, Anonymous Anonymous said...

hy헤드라인를 추천합니다.

 

Post a Commen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