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05, 2005

Blogger.com 트랙백 설치 방법

Blogger.com 은 기본적으로 Trackback 을 지원하지 않는다. Backlink 라고 회원뜰끼리만 노는 건 있는데, 외부로 연결하는 링크는 없다. 다행히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HaloScan.com 이라고 트랙백과 코멘트을 무료로 서비스하는 곳인데, Blogger.com 이 아니더라도, 자바스크립트만 지원하면, 어디든 달 수 있다. 결과는 아래 보는바와 같이, 기본으로 지원하는 것처럼 감쪽같이 삽입된다. 설정화면으로 들어가면, 템플릿 등, 모양도 자기 스타일에 맞게 바꿀 수 있다. 게다가 자신의 글조각을 보내서 상대방의 트랙백 영역에 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즉, 겉으로 봤을땐 원래의 트랙백 기능과 아무런 차이가 없다.

매뉴얼대로 하면, 코멘트와 트랙백을 모두 교체해야 되지만, 트랙백 부분만 따와 원래 있던 코멘트칸 옆에 붙여넣어도 된다. 아무래도 외부에 기록을 남기는 거라, 코멘트까지 바꾸는건 나중을 위해서도 좋지가 않다.

5 Comments:

At 12/05/2005, Blogger moGamju said...

블로거닷컴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최근 코멘트' 리스트 나올 수 있게끔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At 12/05/2005, Blogger iamzet said...

저도 그점이 아쉽긴 하지만, 블로그닷컴이 직접 나서지 않는 한 힘들 겁니다. 이런 식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삽입하여, 해결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외부 도메인을 통한 것이라, 조금 불안합니다. 트랙백이야 링크에 대한 정보만 따오는 것이라서 크게 문제될 게 없지만, 코멘트는 다 날아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 이메일 알림으로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At 12/05/2005, Anonymous Anonymous said...

저도 예전에 블로거를 사용했었는데...
메인페이지에 최근코멘트를 삽입할 수는 있습니다.
링크 참조하세요.

 
At 12/05/2005, Blogger iamzet said...

오~ 역시나 이런게 존재했었군요. 한번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At 10/11/2007, Blogger Lim said...

구글에서 트랙백으로 검색해서 들어왔습니다. 죄송하지만 haloscan으로 트랙백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트랙백부분만 따와서 붙이려고 하는데, 계속 오류가 나서요. 어느 부분을 따와서 어디다 붙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죄송하지만 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Post a Commen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