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y 14, 2006

RSS 와 torrent 로 유명 TV 시리즈 다운받기

위기의 주부들이나 하우스 같은 유명 TV 시리즈는 국내 자막팀 카페나 다양한 P2P 를 통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하루에도 새로 올라온 시리즈가 없나 몇번씩 확인해 보는 팬이라면, RSS 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거기다 불안정한 속도와 복잡한 소스명으로 인해 다소 쓰기 불편한 eMule 보다는, torrent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다운받을 수 있다. 대체로 torrent 방식이 좀더 적극적인 공유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소스를 구하기 힘든 rare 파일 보다는 신작 영화나 게임같은 소스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인기 파일을 구하는데 유리하다. 요즘 대표적인 torrent 툴로 뜨고있는 utorrent 는 RSS 기능이 추가되어, 이러한 조건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Option - RSS / 단축키 Ctrl-R). 문제는 TV 시리즈를 대표하는 독자적인 RSS 주소인데, tvRSS.net 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손쉽게 주소를 얻을 수 있다. (예. 위기의 주부들)

이런 방법외에 torrent 로 링크된 TV 시리즈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인 TVTAD 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별도로 실행시켜야 하는 점이 조금 번거롭다. 하지만 정확한 제목을 모르는 시리즈의 경우 목록에서 찾아 추가시키기만 하면 되고 방송 스케줄을 확인하는 기능 등, 나름대로 편리한 점도 있다.

torrent 를 검색하려고 보면 소스로 EZTV 와 VTV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torrent 파일을 등록하는 그룹 이름인 듯 하다. 두가지 다 자막과의 싱크로에서 별 문제가 없는 걸로 보아, 영상 자체에 차이점은 없어 보인다. 개인적으로 VTV 의 파일명이 좀더 깔끔해 보인다. 두가지다 검색 범위에 포함시켜도 문제는 없지만, torrent 파일이 이중으로 검색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다.

자막은 자막팀 대부분이 포털 사이트의 카페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RSS 를 통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실시간 등록에 비해 조금 느리긴 해도, 동키호테의 자막 게시판을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그나마 편리하다. (예. 동키호테 - TV 자막)

역시 간접적인 방법이지만, 클럽박스를 통해 영상과 자막을 동시에 구하는 방법도 있다. 클럽박스는 자체적인 RSS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다, 전문 클럽의 경우 자료가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돼 있어 여러모로 편리하다. 무료 사용자의 경우 다운로드 속도가 50 KB 로 제한되고, 익스플로러만 지원하는 점이 아쉽다. (예. 스너우의 미국드라마)

저작권 검열로 일부 시리즈의 경우 다운로드를 금지시키긴 했지만, 자막팀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하는 방법도 있다. 네이트의 경우 첨부파일의 최대 크기가 100메가로 제한돼 있어서, RAR 파일로 분할 압축돼있어 나중에 풀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유니텔은 용량의 제한이 없이 AVI 를 통째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역시 익스플로러(전용 다운로더)만을 지원하고, 일부 카페의 경우 가입 절차가 상당히 번거로운 것이 아쉽다. (예. 네이트 드라마 24, NSC, 유니텔 드라마 클럽)

2 Comments:

At 10/28/2007, Blogger 인고의 생애 said...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잘 사용하겠습니다.

 
At 4/08/2013, Anonymous Anonymous said...

What's up mates, pleasant piece of writing and pleasant arguments commented at this place, I am in fact enjoying by these.

My weblog: payday loans

 

Post a Comment

Top